▣ TIP&HINT

광내기

가로수9 2006. 4. 13. 13:32

안녕하세요 가로수 입니다.

오토스케일모형을 만드는데 가장 여러분들의 비법도 다르고

또한 가장먼저 궁금해하는부분이 광내기입니다.

부족한 실력으로 여러가지 논하기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그동안 여러가지 실험적으로 해본 노하우를 공개할까합니다.

먼저 광내기의 기본은 얼마만큼 표면이 고르게 만드느냐의 관건입니다.

도색을하고난뒤 또는 클리어를 뿌리고난뒤에 울퉁불퉁한표면이 나올수록

빛은 여러갈래로 분산이 되어 광택이 안나는 이유이지요.

1. 사출바디의 표면을 잘정리하자

사출바디에는 각종 찌꺼기나 파팅라인 접합선등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고르게 사포로 갈나내시고 말끔하게

세제를 이용 칫솔로 말끔하게 닦습니다.

이는 추후에 정전기발생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반듯이 서페이서를 이용하자

서페이서는 표면의 여러가지 제거하지못한 접합선이라든가 파팅라인을

나타내게 되어있고 플라스틱의 고유의 빛투과율를 막아줍니다.

발색을 좋게 하기위해선 필수죠.

자자 이제 여기서부터 여러가지 갈래로 광택작업은 사람마다

취향에 따라 갈라집니다.

2-1. 서페이서가마른다음부터 콤파운딩을하자

도색전에 좀더 고른 표면이된다면 자연히 광택내기도 쉽겠지요.

2-2. 도색을 할때에..레벨링신너를이용하자.

레벨링 신너의 특징은 일반신너보다 좀더 늦게 휠발이 뒤기때문에

표면을 좀더 고르게 펴줍니다.

도색후 울퉁불퉁한 표면을 어느정도 막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더 욕심을 낸다면..에어부러쉬에 남은 도료를 바로 청소하지말고

다시 레벨링 신너를 부은뒤 표면에 한번더 뿌려봅시다.

살알짝 바디에 도색이 좀더 고르게 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과도한 살포시..서페이서까지 나오는 경향이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3. 이제 도색과정이 어느정도 끝났다면..하번더더 광내기에 대해 알아봅시다.

3-1 어떤분은 클리어를 뿌리지않고 바로 충분한건조후에 도색한부분에

바로 컴파운딩을해서 광을 내는분도 계십니다.

이도 훌륭한표면광택을 얻을수 있으나 과도한 콤파운딩시..

밑도장이 들어날수있고 모서리부분같은곳을 특히나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3-2 확실한 표면을 위해 콤파운딩을 살짝만해봅시다.

물론 이때 콤파운딩 찌꺼기를 완전히제거해야합니다.

저는 될수 있으면 튜부용 컴파운드보다 군제사에서 나온

액체형 슈퍼파인 콤파운드를 씁니다.

들갈리고, 찌꺼기가 남지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자자..이제 슈퍼클리어를 뿌려봅시다.(이하슈클)

슈클에는 에어부러싱용 병입(군제)과 캔스프레이가 있습니다.

둘다 아주 좋은 마감용 용제입니다.

그러나 주의할것은 군제사에서 나온UV CUT은 절대 사용하시지말기 바랍니다.

백화현상이 나타나 군제사에서도 이사실를 시인한 실패작입니다.

4-1 캔형 스프레이

먼저 에어부러쉬가 없는 분들은 캔을 주로 쓰실거라 생각됩니다.

캔은 한번에 많은 량이 분사되어 흘러내리지 않게 조심해가면 좌우로 번갈아 가며

뿌려주어야 합니다.

정석은 한번씩 얇게 여러번 나누어서 뿌려주는 편이 안전합니다.

(이때 여러번 뿌려준다는것은 한번뿌리고 또뿌리는것이 아니라 일정시간(약2-3시간후나

안전하게 24시간터울로 뿌려주시면 더욱더 안전하다 하겠습니다.)

4-2 캔형을 에어부러쉬로 뿌릴때

먼저 덜어내어 바로 쓰셔도 무관하나..레벨링신너를약5/1정도 희석해서

뿌려줘도 좋습니다.

4-3 병입도료를 에어부러쉬로뿌릴때

먼저 군제사의 병입슈퍼클리어2는 희석비율과 희석 신너가 중요합니다.

반듯이 군제사의 레벨링신너로 희석바랍니다.

그리고 제가알고 있는 황금 비율은 슈클1: 신너1.5입니다.

이제 충분히 뿌려주었다면 충분한 건조를 해야지요??

최소한48시간은 지나야 된다고봅니다.

뭐 저같은 경우는 24시간후에 콤파운딩 한적도 있지만...

또는 드라이기를 이용 강제건조 또는 식기건조기를 이용하면

좀더 빠른게 건조효과를 볼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5. 콤파운딩을하자!

5-1 먼저충분히 건조된 표면을 보면 그래도 마르면서 울퉁불퉁해진 표면을

볼수 있습니다.

만약에 위에 지시한대로 정성을 들였다면 어떨땐...

사포질없이 콤파운딩만으로 충분한 광택을 볼수도 있습니다.

다만 사포질이 예상된다면, 좀더 두껍게 클리어를 올려야 하겠지요?

5-2 사포질를 하셨다면 콤파운드를 이용 사알짝 콤파운딩을 해줍니다.

이때 적당하게만하시고 뒬수 있으면 액체형을이용 하시면

찌꺼기가남지않습니다.

찌꺼기를 충분히 물로 세척..제거가 되었다면...

충분히 건조한후에...다시한번 마지막으로 클리어를 뿌려줍니다.

그리고 건조후 콤파운딩 만으로 훌륭한 광택을 얻을수있습니다.

사포질후에 물세척후 콤파운딩을 할수도 있으나 스크레치등

훌륭한 광택을 얻고자면 굉장한 시간이 요합니다..ㅠ.ㅠ

차라리 한번더 클리어를 올리고 콤파운딩을 하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이상 몇가지 궁금한 점들을 저나름대로 서술했으나..

가장 중용한 부분은 자신만의 방법을터득하는것입니다.

자동차만들기는 다른 모형에 비해 끈기가 많이 필요로 하는 편입니다.

너무 단번에 하려들지마시고 천천히 실패를 거듭하고 그시행착오를 자기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조급함은 실패의 원인입니다.

감사합니다

'▣ TIP&HI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레이크디스크 표현하기  (0) 2007.11.24
크롬도료비교  (4) 2007.02.08
도구리뷰  (0) 2006.04.11
거울및 라이트 안쪽 처리 팁  (0) 2006.03.29
실차용페인트사용하기  (6) 2006.03.29